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 의령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의병박물관
의령군 블로그 기자 김영환
의령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의병입니다. 의령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의병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문화시설로 고고역사실과 의병유물전시실, 특별전시실, 영상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로 옆에는 의병탑과 충익사가 있어 산책 삼아 둘러보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박물관에 들어서면 백마 위에 붉은 옷을 입은 홍의장군 곽재우가 적진을 향해 달려가는 듯한 강력한 기상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합니다. 왼쪽에 고고역사실이 있고 오른쪽에 의병유물전시실이 있습니다.
고고역사실에는 의령 대의면 마쌍리 출토 파수부호 등 선사시대 유물과 의령 용덕면 운곡리 고분군, 부림면 경산리 고분군 등 가야시대 유물을 비롯한 통일신라·고려·조선·근대에 이은 각종 유물과 전적류 등이 시대순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의령지역에서 출토된 국보와 보물, 의령출신 악사우륵에 대한 이야기, 한지의 고향답게 한지와 관련된 물품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의병유물전시실에는 임진왜란 당시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곽재우 장군과 휘하 윤탁, 오은, 이은장, 강언룡, 안기정 등 곽재우 장군의 지휘 아래 의병장으로 활약한 17장군 관련 유물과 임진왜란 당시 활약했던 조선관군 및 의병 관련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곽재우 장군이 사용한 보물 제671호로 지정된 말안장을 비롯하여 장검, 갓끈 등이 중앙에 전시되어 있으며 임진왜란 의병활동을 담은 3D 동아리 비전을 통해 우리 병사들의 전투장면을 재현하여 여행자와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자가 취재하는 날 의병박물관 광장에서는 찾아가는 과학관이 운영되었는데, 6월 22일부터 7월 4일까지 13일간 열리는 체험형 과학 프로그램으로 의병박물관 특별전시실과 야외광장 등에서 2023 때리기 프로젝트로 운영되었습니다.
‘찾아가는 과학관’은 눈으로 보고 만지며 과학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작동형 체험전시물과 인터랙티브 콘텐츠 및 VR·AR 체험 등 천문학 아카데미와 아두이노 RC카 만들기 및 3D펜 수업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과학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 학생들의 욕구에 부응하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찾아가는 과학관’ 프로젝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하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복권기금 사업으로 경기, 강원, 충청, 경상, 전라의 5개 권역별 1개 지역이 선정되어 운영되게 되었습니다. 50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면,동시,군,구시,도국
의병박물관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1-25 의병박물관
의병박물관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1-25 의병박물관
의병박물관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1-25 의병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