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자전거를 구입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해 보면 카테고리에 여성용 자전거가 따로 구분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성용 자전거는 다른 자전거와 어떤 점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로 설정되어 있는 것일까요?
오늘 보실 20인치 접이식 미니벨로스터 카트 선셋클래식입니다. 자전거란 인간이 신체적 한계를 넘는 속도로 이동할 수 있도록 그 힘을 증폭시키는 기계장치이므로 자전거를 구입하고자 할 때 본인의 체형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평균 키가 남성보다 작은 여성이 편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위 사진처럼 여성용 자전거는 탑튜브를 낮게 설계한 경우가 많고 탑튜브 없이 낮게 깔린 다운튜브로만 제작된 모델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설계된 자전거의 경우 여성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편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따릉이로 대표되는 공유 자전거 프레임의 디자인도 이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것입니다.
가사를 담당하고 있던 사람이 여성이었던 영향 때문일까요?
여성용 자전거의 경우 위 사진과 같이 핸들 바 쪽에 바구니를 정품으로 장착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디자인도 하나같이 직사각형의 라탄바구니처럼 보이는 철제바구니 일색입니다. 그러나 무거운 철제 바구니를 핸들 바에 장착하면 스티어링 시 훨씬 많은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힘이 약한 여성이나 처음 자전거를 배우는 초보자라면 바구니가 핸들 바에 달린 자전거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핸들바는 킬스템이 적용되어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조절방법은 킬스템에 부착된 레버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푼 후 삽입한계선 내에서 본인에게 편안한 높이로 조절하고 바퀴와 핸들의 정렬이 잘 맞는지 확인한 후 다시 레버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고정시켜주세요.
핸들 그립은 딱딱한 저가 고무 그립이 아닌 푹신한 인조 가죽 그립이 달려 있고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브레이크 레버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브레이크 레버의 경우 평균 성인 남성의 손 크기에 맞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손이 작은 여성의 경우 브레이크 레버가 멀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화살표가 가리키는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레버 간격을 줄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변속기 레버는 위아래로 레버를 돌려 변속하는 방식의 시마노레보 그립 시프트 SL-RS35가 설치돼 7단계에 걸친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합니다. 저렴한 그립시프터의 경우 현재 단수를 정확히 확인할 수 없어 정교한 변속이 어렵지만 시마노레보 제품의 경우 현재 기어 단수 표시창이 있어 그런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브레이크는 V 브레이크가 적용된 모델인데요. 세팅만 잘해주면 디스크 브레이크보다 정비성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아주 합리적인 브레이크거든요. 타이어는 20인치 1.75 사이즈가 적용돼 비교적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컬러가 일반적인 블랙이 아닌 베이지 컬러가 적용되어 핸들 그립, 안장과 함께 자전거에 화려함을 더해주네요.
대신 이런 밝은 컬러 타이어는 조금 타도 더러워 보이는 것이 단점!
브레이크와 변속기 케이블은 다운 튜브 아래쪽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케이블 컬러도 일반적인 블랙이 아닌 실버 컬러를 적용하고 엑스타널 방식을 사용함에도 프레임 컬러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디테일에 신경을 썼다는 것이며 전거 구석구석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도장 및 용접 품질도 좋습니다!스태카트 선셋 클래식은 접이식 자전거이므로 프레임 가운데 폴딩용 경첩이 있습니다. 본인이 자전거를 접어 자주 대중교통이나 자동차 트렁크에 싣고 다닌다면 핸들바까지 폴딩이 가능한 접이식 자전거를 구입하는 것을 권장하며, 특히 접는 일이 없다면 폴딩 기능이 없는 자전거를 구입하는 것이 무게와 잡음 발생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레임만 반으로 접히는 수준이지만(핸들바 제거는 스템을 분리하여 당기셔야 합니다.)이용 목적만 확실하다면 분명 장점입니다.크랭크는 탑승자의 신장을 고려하여 비교적 짧은 152mm 크기에 스틸 소재로 제작된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싱글 크랭크 세트로 빠르게 달리는 것보다는 무거운 짐을 싣거나 오르막길에 마주쳐도 편하게 달릴 수 있도록 36t 체인링이 장착되어 있으며 플라스틱 체인링 커버는 물론 체인 커버까지 설치되어 라이딩 중 체인이 분리되거나 옷이 더러워질 가능성도 낮아졌습니다.안장은 핸들 그립과 동일한 패턴과 컬러로 제작된 인조가죽 소재의 제품입니다. 측면에는 실버 컬러의 리벳도 있어 클래식한 느낌을 주고자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안장의 가로 사이즈가 넓은 편이며 하단에는 충격흡수용 스프링도 장착되어 있어 비교적 편안한 착좌감을 느끼시겠지만 골반이 넓은 여성이라면 자신의 골반 사이즈에 맞는 안장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변속 레버와 궁합을 맞춰 보급형 시마노 7단 변속기 RD-TZ31이 설치됐으며 프리휠은 14-28T 제품이 장착돼 주행 상황에 맞는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합니다.간혹 저렴한 여성용 자전거의 경우 픽시처럼 변속기 없이 싱글 기어로만 만들어 놓은 제품이 있는데 자전거를 무거운 스틸 프레임으로 제작하고 바구니에 리어 랙까지 달고 있으면서도 그렇게 가혹한 기어비를 제공하는 것은 다리 근육이 선명하게 갈라지는 머슬 퀸을 만들겠다는 제작 의도가 반영된 설계가 아닐까 싶습니다.스태카트 선셋 클래식 모델은 이외에도 리어락과 머드가드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등 활용성과 편의성을 겸비한 알찬 구성의 깔끔한 20인치 접이식 미니벨로입니다. 아쉬운 점은 프레임이 스틸이라 무게가 16kg에 육박한다는 점이네요. 짐을 싣고 다닐 일이 없다면 바구니와 리어 랙을 분리해 무게를 줄일 수 있지만 역시 조금 더 가벼운 자전거를 원한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알루미늄 프레임을 선택해야 합니다.이 글을 정독하신 분이라면 여성이 탈 자전거를 구입할 때 여성용 자전거라는 카테고리로 한정해서 제품을 선택하지는 않겠죠? 제품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우선순위를 다시 정리하면 첫 번째는 탑승자 크기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 두 번째는 탑승자 눈에 예쁜 자전거를 고르는 것, 세 번째는 가벼운 자전거를 고르는 것입니다.자전거에 대한 지식을 쌓고 경험을 쌓을수록 눈도 높아지는 거죠? 첫 번째 선택부터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대한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신중하게 구입하여 다치지 않는 건강한 자전거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자전거에 대한 지식을 쌓고 경험을 쌓을수록 눈도 높아지는 거죠? 첫 번째 선택부터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대한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신중하게 구입하여 다치지 않는 건강한 자전거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