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0(월)~11/24(금) 메이와 함께하는 기사 클리핑 기록
▲ 23.11.20(월)위기의 K문화를 손에 넣는다=그동안 한류는 자유로운 창작자들이 스스로 이룬 성취였다.게다가 최근 정부는 영화 진흥 위원회의 창작 지원 사업과 영화제의 예산을 축소하고 영화계의 돈줄을 쥐고 있다는 반발을 사왔다.결국 정부 입맛에 맞는 영화에 돈을 집중적으로 주겠다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올 만하다.이로써 위기의 K문화를 구할 것인가.미뇽 K문화가 전 세계로 확장되려면 전문가 대부분은 K를 떼어 내야 한다고 말한다.특히 K팝에 가장 근본적인 힘이 된 한국인이 편하게 듣는 음악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뜻이다.성장은 좋지만 이런 부분에서는 오히려 한국 대중이 존중되지 않을 것 같아 안타깝다.또 한국 영화나 드라마의 상황도 안 웃긴다.한국 콘텐츠는 제작되면 큰 성과를 올리되 최근 넷플릭스가 IP를 소유하고 기타 이익을 따로 얻는 것이 어려워진 수익성이 떨어지게 되었으며, 그것에 의해서 제작 시장이 좁아진 상태이다.정부는 이런 점이 아쉬울 것 같다.”K컨텐츠의 명성은 계속 얻고 싶지만 제작 시장이 어렵다고 큰 프로젝트에 지원을 해야 한다!”다는 입장을 보이지만 그저 모순적인 정책에 웃음이 나온다.정부는 영화제를 비롯한 영화 관련 예산을 축소하고 있다.동시에 최근 문화 체육 관광부의 정책에서는 콘텐츠 지원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콘텐츠의 힘을 느낀다면 더 좋은 콘텐츠가 더 많이 나오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기로 정부가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메이 예전에는 K팝부터 K를 제외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했다.그러나 요즘은 생각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K팝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것은 이전과는 다른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그리고 이것이 대단한 것은 한국어로 적힌 가사로 언어적 장벽이 있는데도 국적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었다.하지만 이제 와서 글로벌 비즈니스에 성장하기 때문에 외국 팝 가수를 모티브로 한 노래를 내고 음반을 낸다.그것은 현지화가 아니라 그냥 현지 문화에 종속하는 것은 불가라고 생각한다.왠지 서양에 인정 받고 싶은 모습도 조금 부끄럽지 않나!!!마치 한글 간판을 빼고 모든 것을 영어 간판으로 바꾸고 고급화 전략을 취하다.카페와 한국 기업을 보는 듯하다^^영화도 향후 5년 안에 에미 상과 아카데미 상 등에서 수상하는 킬러 콘텐츠를 5개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한다.이·목표은 누구를 위한 목표인지 ww이 목표에 하나의 작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고민 없이 결과만을 중시해서 나온 결과이다.그리고 왜 이런 해외 시상식 수상에 목을 매다는지..신경 쓰이다。다른 나라도 이렇게 집착적으로 성과를 얻으려는 것?어쨌든, 혼자서도 크게 성장한 K문화가 무슨 글로벌 진출에 집착하고 조금씩 흔들리고 정체성을 잃는 것 같아 아쉽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08464[IS시선]”뉴 노멀”의 원작 감추고 K컨텐츠 붐의 부작용인지, 좋은 작품을 제대로 리메이크하는 것도 능력이다.”토리하다”이 잘 만든 작품이라 리폼해서 보라고 해도 누구나 정·범 시쿠 감독처럼 매끄럽게”뉴 노멀”을 만들어 낼 수 없었을 것이다.”토리하다”의 34의 에피소드 중 5편을 뽑고 나머지 1작품을 이 5편과 이질감 없이 조화시키는 것.그것만으로도 “뉴 노멀”은 충분히 박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원작이 없도록 홍보를 했지만 뒤늦게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런 능력이 제대로 보이지 않고 그냥 서로 부끄러운 상황만 만들어졌다.”뉴 노멀”이 직면하는 이런 상황도 공포라면 공포이다.오히려 누구도 리메이크한다고 욕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오히려 원작을 얼마나 잘 리메이크를 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고 생각한다.제작사는 그것이 부담스러웠을까?실력 좋은 감독이 영화를 이끈에도 불구하고 원작은 제대로 감추려 하고 있다.이를 알고 대중은 이런 마케팅을 보게 되니 오히려 작품 가치로 낮아진 기대를 보일 것이다.물론 아직 콘텐츠를 보지는 않았지만 아무리 좋은 컨텐츠도 좋지 않은 마케팅을 진행하면 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낮아질 것으로 나타났다.메이 마케팅 팀의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리메이크는 틀리지 않다.누구도 일본 작품을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욕은 말하지 않았을까..법적 문제가 없어서도 원작을 끄는 마케팅은 잘못된 방법이었다.마케팅이 영화의 부정적인 이슈를 만든 안타까운 사례로 기억해야 한다.https://n.news.naver.com/entertain/article/241/0003313853 K드라마 세계 흥행과 함몰한 내수 시장에서 “오징어 게임”글로벌 OTT가 기존 국내 드라마 제작비 규모를 훨씬 넘는 제작비를 지급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의 표준을 제시하고 국내 시장이 세계 시장에 편입되어 드라마 제작 경쟁에서 편성 사업자가 탈락하는 오징어 게임 같은 제작 경쟁만이 남았다는 분석이다.노 교수는 “드라마 제작비 규모가 내수 시장에서 견딜 수 없는 수준으로 상승하고 단일 가격 구조에서 가동하는 요소 비용의 상승 폭이 크게 되는 드라마 제작 경쟁에서 국내 편성 사업자는 탈락했다”라고 지적했다.메이 글로벌 OTT가 대규모 제작비를 지원하고 드라마 제작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긍정적인 면만 생각했지만 이처럼 새로운 시장의 표준을 만들어 제작 경쟁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나타났다.글로벌 OTT가 제작비도 대규모로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창구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사실 IP를 소유하기 때문에 드라마가 성공해도 이에 맞는 대가를 받기 어렵다.그리고 이처럼 대규모 제작비만 보고OTT투자에 의존해서는 내수 시장에서 드라마를 만든 시스템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다.이제 글로벌 OTT도 수익이 예전만큼 나오지 않았다.대자본으로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완성도 높은 대본에 투자가 이어진다”K드라마”의 명성이 지속되기를 바란다.미뇽”드라마 제작비 규모가 내수 시장에서 견딜 수 없는 수준으로 상승하고 단일 가격 구조에서 가동하는 요소 비용의 상승 폭이 크게 되는 드라마 제작 경쟁에서 국내 편성 사업자는 탈락했다”라는 점이 인상 깊다
23.11.21(화)빌보드 어워드”일당”···장르로 인정된 K팝의 김·도헌 평론가는 “오히려 K팝 부문 신설은 화제를 일으키는 K팝을 미국 음악 시장이 신진 장르로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K팝이 R&B·락·라틴 팝, 랩, 컨트리처럼 BBMA가 시상하는 다양한 장르의 하나가 됐다는 것이다.그는 계속”올해 K팝 부문이 아니면 사실 후보에 오르지도 어려웠을 것이다”며”초기 판매량이나 차트 순위 등 단순한 팬텀 전략을 넘어 바이럴을 확실히 굳히거나 음악 시장에 영향력을 미치는 등 좋은 음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단계”이라고 덧붙였다.미뇽의 주류인 미국 문화에서 K팝은 신진 장르로 인정 받았다.이 부분에서 K-POP시상 부문이 되어 장르로 인정된 것은 좋은 일이지만 이 부문이 없었다면 K-POP은 후보에 오를 수도 없었을 것이라는.이것이 현재의 K-POP의 위치다.K팝이 진정한 주류 문화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음악의 퀄리티도 좋지 않으면 안 되고 확장된 지역에서 라이트인 팬텀의 유입이 필수적이다.이 부분에 집중하고 마케팅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메이 K팝 시장은 K를 제치고 팝으로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 K팝 부문 신설과는.뭔가 빌보드 시상식이 한국 기획사의 노력과는 반대로 진행되는 느낌이다.올해 처음 만들어서”위상 확인”과 “견제”라는 말이 많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개설 이유가 명확히 알 수 있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08720#home[글로벌 아이]”로봇 외의 사람”무인 계산대를 없앤 영국의 슈퍼 마켓보다 좋은 소비 경험이라는 것은 사람이 사람을 응대할 때 제공된 확대할 수 있다는 얘기다.갈수록 늘고 있는 각종 노점 또는 무인화 시스템이 확산하는 디지털 환경에 강한 느끼거나 몸이 자유 아니라 사회 구성원을 소외시키지는 않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미뇽 디지털화를 넘어 아마존은 계산 과정까지 잃는 진정한 무인화로 가고 있다.이런 시점에서 사람을 다시 계산대에 세웠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라고 생각한다.이마트의 선택 배경에는 영국의 상황도 존재한다.바로”외로움부”장관도 존재할 만큼 이를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식료품을 계산할 때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는 유일한 시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또 로봇 대신 사람의 직원이 있으면 소외되는 사회 구성원도 없게 된다.한국도 노인 고독사가 자주 발생한다.그래서 우유 배달로 안부를 묻는 사업이 확대되기도 했다.무인화는 편리한 점도 많지만 누군가는 소외된다는 점에서 큰 단점을 갖고 있다.그것이 보완되기 전에는 사람과 소통을 강조한 유인 시스템이 지속돼도 낫지 않을까?메이 무인 레지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한국에는 키오스크가 빨리 식당, 마트, 카페 등에 도입됐으나, 가게마다 UI가 다르다.그래서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저도 계산할 때마다 긴장한다.또, 마트나 다이소는 많은 물품을 구입하는데 혼자서 결제와 정리까지 하면서 혼란하고 자주 구매 품목으로 인식 품목의 개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이렇게 무인 계산대는 예상한 대로 소비자에게 불편하다, 시간 단축에 효과적이지 않다.아마존 고 같은 방법이 아니면 더 좋은 소비 경험 때문에 유인 레지의 확대가 도움이 될 것 같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08767#home일회용품 정책의 후퇴에···거리 곳 곳에 버려진 쓰레기들이 7일 환경부는 식당·카페를 비롯한 식품 접객업자 등에서 “일회용 종이 컵”사용 금지 조치를 철회하겠다고 밝혔다.또”일회용 플라스틱 빨대”금지 시점을 무기한 연장했다.지난해 11월 24일, 일회용품 규제 대상으로 2품목을 포함한 계도 기간을 운영하고 1년도 지나기 전에 규제를 뒤집은 것이다.환경부는 “종이 컵”과 “플라스틱 빨대”이 가장 사용을 막기 어려웠다며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메이 정부의 일회용품 규제가 좋았던 점은 강제성이 있었던 일이다.부득이어도 정부의 결정에 따라야 하며 그 과정에서 불만이 생겼지만 이닝용품 회수 시스템 같은 환경에 유익한 새로운 시스템이 태어났다.일회용품 사용 금지가 세계적으로 거역할 수 없는 흐름이 있으면 규제를 통해서라도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생기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런데 이처럼 일관성 없는 규제 완화는 지금 시작해서 생기는 일회용품 사용 저감을 위한 노력을 없애는 것이다.편안한 이전 방법이 있는데 굳이 환경을 위한 불편한 방법을 실천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또 이런 입장 변경은 소비자는 물론 종이 빨대처럼 대체 품목을 생산하는 기업 등에 혼란을 가져온다.규제 없이”권장”만 할 일은 일회용 용품 사용의 해결 방법에는 안 된다.매립지도 부족한 나라에서 무슨 자신감으로 이렇게 쓰레기를 만들어 내는지 모르겠다.미뇽 정부는 환경 때문에 강제적인 정책을 강행해야 한다.지만 대책도 없이 압박하는 것은 그저 소상공인을 배려하지 않는 행위라는 것이 분명하다.일회용품 규제를 하려면 강제성을 부과하면서 동시에 소상공인을 위한 시스템도 마련해야 한다.예를 들면 카페 이닝용 컵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무인 반납기를 설치하는 등 제도와 지원이 동시에 이뤄져야 할 것이다.정부의 지원 없이 강제적인 규제는 설득력 없는 주장과 밖에 들리지 않는다.국민과 환경 모두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https://www.nocutnews.co.kr/news/6045373시청률은 1%, 화제성·해외 성적은 “대박”… 그렇긴 변해야 할 콘텐츠”실패”기준[D:방송 뷰]1%대 시청률을 기록하지만 편집된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폭발하고 높은 화제성을 나타내는 콘텐츠가 늘고 있다.때는 해외 시청자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면서 글로벌 컨텐츠로 거듭나는 사례도 없지 않다.텔레비전 앞이 아니라 여러가지 통로를 통해서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된 가운데 콘텐츠를 위한 평가 기준도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메이 시청률
23.11.22(물)[단독]”탑승률 0.3%만”전장 훈련 요구”전장 훈련”올스톱 4년 전 전국 장애자 차별 철폐 연대(길이 등)등의 요구로 전동 휠체어 탑승 시설을 갖춘 고속 버스 10대가 서울 부산 등 4노선에서 시험 운행을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모두 운영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미뇽 기사 내에서 관계자들은 휠체어 자리를 만들면 일반 좌석 3-4자리를 차지한다고 말했다.고생하고 설치한 버스에 탑승하는 장애자도 많지 않다는 것이다.정말 부끄러운 발언이라고 생각한다.일반인 3-4명의 이익을 못 내서 휠체어 자리로 리프트를 설치하는 것은 손해라고 하고 싶은 것일까?기업 입장에서는 물론 이익이 중요한 것은 알고 있다.그러나 장애인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인 그들도 교통 수단을 타고 이동할 권리가 있다.나는 이 순서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금전적인 부분으로 손해가 있다고 해도 교통 수단이 휠체어 자리로 리프트를 설치하고 운전수들에게 꾸준히 작동 법 등 관련 교육을 해야 한다.장애자 대중 교통이 보편화돼야 장애자는 눈치를 보지 않고 거리에 나갈 수 있을 것이다.장애자를 눈치를 보며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잊는다는 뜻이 아닌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정부는 또한 기업이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메이, 왜 탑승률이 0.3%에 그쳤는가.고속 버스를 타러 가기 전까지 이동이 불가능했던 것은 아닐까?공공 교통 기관에서 휠체어를 탄 장애자를 쉽게 못 볼지를 생각해야 한다.탑승이 저조하고 지속이 어렵다면 국가가 나서서 지원해야 한다.모든 국민의 이동권을 존중해야 하는 것은 국가의 역할이기 때문이다.인간에게 이동권은 기본적인 권리이다.이동이 가능해야 회사에 출근할 돈을 벌어 생활을 계속할 수 있다.또 친구를 만나는 것으로 맛있는 것을 사서 먹는 것 등 모든 것”이동권”이 전제돼야 한다.자꾸 시민의 불편과 장애자의 권리를 비교하고 싸움을 부추기는 경우가 있지만,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는 타당한 이유는 있을 수 없다.당장의 이익보다 모두가 편하게 살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누군가의 불편함에 귀을 기울이고 바꿔야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90946[정·독효은의 엔터 인사이드]”골든 걸스”, 디바들의 걸그룹 도전기 앞까지 해왔던 방식을 잠시 놔두고 지금의 트렌드에 맞는 노래와 춤에 도전한다는 점은 그래서 음악적 차원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다.그것은 마치 기성 세대가 과거의 삶만 고수하기보다는 현재의 삶을 이해하는 수렴처럼 묘사되기 때문이다.아마 연령층이 있는 기성 세대라면, 그들의 도전기에 대한 몰입감이 각별히 느껴질 것이다.그것은 마치 같은 세대가 공유할 수 있는 도전적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이런 점은 “골든 걸스”가 KBS라는 고정 시청층의 연령대가 높은 공영 방송과 잘 조화하는 지점이다.미뇽 단순히 보면 옛날의 솔로 가수들이 걸그룹에 도전하는 프로그램 같다.그러나 그 내면에는 그들이 지금까지 해오지 않은 도전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특히 자신만의 스타일과 창법 등으로 인정 받은 레전드 가수들이 최근의 트렌드에 맞추느라 애쓰는 모습이 감동을 준다.정·독효은 평론가의 글처럼 이 프로그램이 기성 세대와 현 세대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서로 노력해서 조화를 이루는 계기가 의지를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언론의 순기능을 기대하게 된다.메이, 새로운 도전을 보이고 주는 버라이어티는 항상 재미 있다.기존의 방식을 제쳐놓고 새로운 방식을 받아들이면서 맞추는 과정은 시행 착오를 경험하는 삶의 모습과 비슷해서 응원하며 보게 될 것 같다.잘 알고 있는 모습이 아니라 기성 가수들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고 즐거움이다.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88&aid=0000846069통학로”킥은 “폭주 저지···전국 조례 14개를 바꾼 아이들 좋은 모션은 글로벌 아동 권리 전문 NGO굿 네이버스가 2019년에 처음 생긴 학생 참여 조직이다.굿 모션 단원들은 일상 속의 권리 침해 상황을 스스로 찾아내고 개선 방안까지 정책으로 제안하는 활동에 참여한다.아동 권리 모니터링단의 제안에 의해서 생기거나 바뀐 전국 지방 자치 단체의 조례는 14에 이른다.부산시 의회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도록 해”아이 노는 환경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남의 “어린이 보호 구역 교통 안전 조례”은 아이 의견 수렴을 의무화하도록 개정됐다.메이 아이 그렇다고 젊다고 해서 정치 참여에 제한을 두는 것은 편견일지도 모른다!스스로 일상 속의 권리 침해 상황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까지 정책으로 제안하다니 정말 대단한데.어려서부터 이런 활동을 하면 커서도 내 주변 환경을 제가 정치에 적극 참여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길 것 같다.정치에 대한 건강한 태도와 관심을 자랄 것 같아 좋은 활동이라고!!미뇽의 아이들이 처한 환경은 아이들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물론 어른들의 입장에서 볼 위험하며 해로운 것에 대해서는 어른들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겠지만 아이들의 시선으로만 볼 수가 있을 것이다.”너는 어려서 잘 모른다”라는 말보다는 자식 입장에서는 그렇게 느낄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아이들의 입장을 잘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09116메뉴는 “영어 필기체”…한명 1드링크 문구는 “한글”···종로에 위치한 황당한 카페 21일,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해당 카페의 사진이 확산되고 있다.글 작성자 A씨는 “저는 나이도 젊지만 노점이 어려워서 영어도 잘 모른다”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유명한 카페 방문 리뷰를 남겼다.스콘과 케이크를 판매하는 해당 카페의 메뉴는 모두 영어로 쓰여졌다.메이의 모든 것을 영어로 쓰는 행동을 단순히 카페의 잘못으로 책임을 전가하기엔 무리다.기사를 읽은 것만으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카페”등처럼
23.11.24(금)제주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날개를 달개”프로젝트 추진 제주도는 20일, 유기 동물 입양 플랫폼 업체인 포잉항도, 티 웨이 항공과 제주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를 위한 “날개를 달개”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미뇽 지역적 한계 때문에 버려진 개 입양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지자체와 사회적 기업(?)항공사가 협업하는 것은 좋은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한다.일반적으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기가 쉽지 않지만 지자체와 항공사 포잉항도이 노력하고 그 장벽을 넘어 줘서 각별한 의미가 있다.앞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협업이 많이 진행되기를 바란다.메이 제주도에 동물을 유기하고 떠나는 경우가 많아 유기 동물이 많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그래서 티 웨이 항공과 포잉항도의 날개를 달아 줄 개 프로젝트는 좋은 업무 협약 같다.그러나”운송 용기 포함 9kg이내”의 중량 제한이 다소 아쉽다.여러가지 이유로 생긴 제한겠지만 이것이 안타까운 이유는 유기견 중에서 진도 믹스가 많기 때문이다.진도 믹스는 중형 개에서 1살이 되지 않아도 10kg는 훨씬 넘는 경우가 있다.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를 위한 방법이지만, 유기 동물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진도 믹스가 배제되는 것 같아 아쉽다.그런데도 이러한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건강한 입양 문화를 만드는 데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된다.포잉항도 최고…화이팅!https://www.yna.co.kr/view/AKR20231120128500056국공립 박물·미술관 관람료”유료화”···유·인천”여론 수렴을 통해서 검토”사비나 미술관의 이·면옥 관장은 “사립 미술관이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 무료 관람료 때문에 경쟁력을 잃고 있다”며”입장료도 불평등한 경쟁이 있는 다양한 전시를 선 보이기는 어렵다 그래서 국민의 문화 향유권도 제한된다”고 주장했다.명국공립 박물관 관람료의 유료화는 문화 예술품 접근을 더 저하시킨다고 생각한다.문화 예술품은 어렵다.그래서 한번 경험 할 중요하다.박물관과 미술관에 가서 직접 보고 듣는 것이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을 만든다.그러나 유료화로 문턱을 높이면 처음으로 관람을 시도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다.영화관을 보면 알겠지만 사람들은 가격에 민감하다.오락적인 재미를 주기 영화 관람도 돈을 쓰지 않는데 과연 어려운 문화 예술품에 관람료를 내겠다는 것일까?물가고로 어려운 생활 속에서 무료 관람이 가능한 박물관과 미술관이 사람들에게 마음의 여유를 지키기 바란다.또 사립 미술관의 경쟁력 문제로 문화 예술을 무료로 향유할 기회를 빼앗는 것은 어불성설.둘은 같은 선상에서 비교가 안 될 만큼 국민의 문화 향유권이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사립 미술관은 관람객을 앞설 수 있는 전시에서 경쟁력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미뇽 개인적으로 박물관과 미술관이 유료화했으면 좋겠어.외국의 경우 소중한 역사의 산실이 담긴 박물관 미술관이 대부분 유료이지만 이를 통해서 사람들은 그 가치를 생각하고 신중하게 관람한다.우리 나라는 거의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된 것에 사람들은 우리의 문화를 가볍게 생각하고 있다.그래서 소중한 문화재로 이름을 새기거나 하는 등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했다.유료화를 통해서 박물관과 미술관이 갖는 가치를 완전히 전달하고 오히려 할인 대상을 확대하고 할인율을 크게 하거나 문화의 날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입장권을 제공하는 등 전략을 시행하고 대중의 인식을 먼저 바꾸는 게 좋을 것 같다.https://www.news1.kr/articles/5238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