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AM, 이제 드론 택시를 탈 수 있다고?

8월에 ‘아라뱃길’에서 처음으로 UAM(도심항공교통) 비행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점차 기술을 강화하고 검증을 거듭해 한강, 이후에는 탄천까지 UAM 시행을 확장할 계획인데, 오직 SF영화에서나 나올 법했던 이른바 드론 택시가 실현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8월에 ‘아라뱃길’에서 처음으로 UAM(도심항공교통) 비행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점차 기술을 강화하고 검증을 거듭해 한강, 이후에는 탄천까지 UAM 시행을 확장할 계획인데, 오직 SF영화에서나 나올 법했던 이른바 드론 택시가 실현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UAM 운영이 점차 실현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8월 첫 번째 UAM 비행이 계획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UAM 운영이 점차 실현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8월 첫 번째 UAM 비행이 계획되고 있다.

2023년 11월 미국 뉴욕에서는 전기동력으로 움직이는 항공택시를 시범 운행하고 2024년 파리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에서는 도심 항공교통 서비스 시범 운영이 예고돼 있습니다. 계속 발전하고 있는 인류의 교통수단으로서 UAM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관련된 과학적 원리와 정책 현황에 대해 취재해 보았습니다. UAM이란 무엇인가요? 2023년 11월 미국 뉴욕에서는 전기동력으로 움직이는 항공택시를 시범 운행하고 2024년 파리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에서는 도심 항공교통 서비스 시범 운영이 예고돼 있습니다. 계속 발전하고 있는 인류의 교통수단으로서 UAM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관련된 과학적 원리와 정책 현황에 대해 취재해 보았습니다. UAM이란 무엇인가요?

UAM은 ‘Urban Air Mobility’의 줄임말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도심항공교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공교통수단을 통해 사람과 물건을 운송할 수 있는 도시교통체계를 의미합니다. 흔히 드론이라고 하면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소형 멀티콥터를 생각하는데 드론은 무인기 전체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UAM은 ‘Urban Air Mobility’의 줄임말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도심항공교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공교통수단을 통해 사람과 물건을 운송할 수 있는 도시교통체계를 의미합니다. 흔히 드론이라고 하면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소형 멀티콥터를 생각하는데 드론은 무인기 전체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드론 발전을 거듭하면서 유인 멀티콥터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드론 발전을 거듭하면서 유인 멀티콥터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는 항공 수단을 개발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드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요. 그 중 다수의 로터를 가지고 있는 멀티콥터 연구도 존재합니다. 날개의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으로 비행하지만 유인 멀티콥터가 운행되기 위해서는 고효율의 배터리와 추가적인 기술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연구를 거듭한 현재, 상용화에 서서히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UAM에 관련된 기술과 eVTOL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는 항공 수단을 개발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드론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요. 그 중 다수의 로터를 가지고 있는 멀티콥터 연구도 존재합니다. 날개의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으로 비행하지만 유인 멀티콥터가 운행되기 위해서는 고효율의 배터리와 추가적인 기술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연구를 거듭한 현재, 상용화에 서서히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UAM에 관련된 기술과 eVTOL

UAM 산업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항공기의 종류는 eVTOL입니다. VTOL은 Vertical Take-Off and Landing의 줄임말로 활주하지 않고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비행체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헬리콥터로 대표되는 회전익 항공기가 존재합니다. 드론도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비행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UAM 산업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항공기의 종류는 eVTOL입니다. VTOL은 Vertical Take-Off and Landing의 줄임말로 활주하지 않고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비행체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헬리콥터로 대표되는 회전익 항공기가 존재합니다. 드론도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비행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eVTOL 개발 주요업체 국토교통부 “2025년 교통체증 없는 ‘도심 하늘길’ 열린다” 보도자료 eVTOL 개발 주요업체 국토교통부 “2025년 교통체증 없는 ‘도심 하늘길’ 열린다” 보도자료

VTOL의 비행 방식을 전기의 힘으로 수행하는 것이 eVTOL로 도심 항공 교통 체계에 가장 적합한 비행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관련 보도자료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많은 제조업체에서 eVTOL 항공기를 제작,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eVTOL은 헬리콥터보다 조금 높은 300~500m 고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드론 택시를 탈 수 있나요? VTOL의 비행 방식을 전기의 힘으로 수행하는 것이 eVTOL로 도심 항공 교통 체계에 가장 적합한 비행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관련 보도자료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많은 제조업체에서 eVTOL 항공기를 제작,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eVTOL은 헬리콥터보다 조금 높은 300~500m 고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드론 택시를 탈 수 있나요?

2023년 6월 도심항공교통법이 국회 국토위원회에 상정된 후 10월 도심항공교통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제도권 안에서도 승인이 이루어진 것입니다만. 2023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토교통부와 기상청과의 협업을 진행하여 K-UAM 안전운용체계의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6월 도심항공교통법이 국회 국토위원회에 상정된 후 10월 도심항공교통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제도권 안에서도 승인이 이루어진 것입니다만. 2023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토교통부와 기상청과의 협업을 진행하여 K-UAM 안전운용체계의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 제정, 보안지침에 대한 신규과제 승인 등 국내외적 흐름과 함께 과기정통부는 타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K-UAM 핵심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도심항공교통법 제정, 보안지침에 대한 신규과제 승인 등 국내외적 흐름과 함께 과기정통부는 타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K-UAM 핵심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1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 정보보호연구반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각종 사이버보안 표준과제 및 표준화 승인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승인된 내용 중에는 하이테크 항공 교통 데이터를 위한 보안 가이드라인의 신규 표준 과제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더해 제도, 보안에 관한 대처도 동시에 행해지고 있습니다. K-UAM 도입은 얼마 남지 않은 이야기 과기정통부는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1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 정보보호연구반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각종 사이버보안 표준과제 및 표준화 승인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승인된 내용 중에는 하이테크 항공 교통 데이터를 위한 보안 가이드라인의 신규 표준 과제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더해 제도, 보안에 관한 대처도 동시에 행해지고 있습니다. K-UAM 도입은 얼마 남지 않은 이야기

국내 교통 체증에 관한 이야기는 이전부터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만. 특히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교통 혼잡 비용의 82%가 대도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UAM을 활용하면 교통체증을 줄일 수 있고 교통수단 선택지가 넓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직장인들의 출근시간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헬리콥터와는 달리 전기를 동원하여 활용하는 만큼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교통 체증에 관한 이야기는 이전부터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만. 특히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교통 혼잡 비용의 82%가 대도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UAM을 활용하면 교통체증을 줄일 수 있고 교통수단 선택지가 넓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직장인들의 출근시간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헬리콥터와는 달리 전기를 동원하여 활용하는 만큼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각종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 UAM의 미래는 밝다. 각종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 UAM의 미래는 밝다.

또한 도심 항공 교통으로서 소음 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히 계획해야 합니다. 소음이 심한 기존 헬기와 달리 eVTOL은 대화가 가능한 수준인 63dB을 넘지 않는 선에서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잠재성을 가진 UAM 도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초기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제도를 시행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제도를 개선해 나간다면 혁신적인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또한 도심 항공 교통으로서 소음 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히 계획해야 합니다. 소음이 심한 기존 헬기와 달리 eVTOL은 대화가 가능한 수준인 63dB을 넘지 않는 선에서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잠재성을 가진 UAM 도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초기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제도를 시행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제도를 개선해 나간다면 혁신적인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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